나의 이야기

[여행정보]서울의 야경과 함께하는 기차여행

봄의화신 2009. 10. 26. 10:19


사뭇 차가워진 바람이 깊어가는 가을을 알려주던 13일 저녁, 시속 25km의 느린 속도로 한강 변을 따라 움직이던 '완행열차'안 객석의 불이 모두 꺼졌다. 가족끼리, 연인끼리, 친구끼리 얘기를 나누던 승객들의 시선은 순간 하나 둘 씩 차창 밖으로 향했다. 넓은 차창밖에는 가을밤을 수놓은 별보다 더 아름다운 '서울의 야경'이 한강 물을 따라 흘러가고 있었다.
열차 안에서 들리는 은은한 클래식 선율과 차창 밖 야경은 잘 어우러져 아름다운 한 편의 ‘라이브 뮤직비디오’를 승객들에게 선사했다. 늘상 건너다니던 한강 다리들이 색색이 밝힌 불빛과, 도심의 빌딩숲이 제각기 발하는 빛들은 움직이는 기차의 차창에 비쳐 묘한 매력을 발했다.

▲ 서울역에서 출발하는 야경순환열차./박适?인턴기자

승객들은 조용한 가운데 열차에서 제공한 그리스 와인 크레티코스 레드 보우타리(Kretikos Red Boutari)의 상긋한 향을 즐기며 음악과 풍경이 있는 ‘아름다운 시간’을 만끽했다.
일상에 지친 이들에게 달콤한 휴식을 선사한 이 ‘완행열차’는 철도청의 자회사인 ‘KTX 관광레저(주)’가 운영하는 ‘서울야경열차’이다. 고속철 시대를 맞아 용도가 없어진 열차들을 관광열차로 개조 9월 한 달간의 시험 운행 끝에 이날 첫 운행을 시작했다. 서울역을 출발, 신촌~수색~능곡~일영~송추~의정부~청량리~응봉~용산을 거쳐 다시 서울역으로 돌아온다.

▲ 열차 차창밖으로 보이는 야경./박민제 인턴기자

'KTX 관광레저’ 이수현 대리는 기획의도와 관련 “승객들과 함께 호흡하는 적극적 문화의 도구로써 열차를 활용하겠다”며 “젊은이들에게는 야경과 함께하는 낭만을, 중·장년층에게는 교외선을 타며 보냈던 시절에 대한 추억을 선사하고 싶다”고 밝혔다.

▲ 이벤트실에서 열린 마술쇼./ 박민제 인턴기자

저녁 7시 15분 첫 기적을 울리며 출발한 야경열차는 서울의 야경이 절정을 이루는 응봉~용산 구간에 이르기까지 다양한 이벤트와 볼거리로 승객들을 즐겁게 해주었다. 열차 출발 후 제공 된 그리스 와인과 안주를 즐기던 승객들을 처음 찾아간 열차안 이벤트는 지난 8월 마카오에서 열린 세계 마술대회에서 2개 부문 특별상을 수상했던 마술사 명진호(23)씨의 마술쇼. 객석 곳곳을 돌아다니며 카드를 이용한 다양한 마술을 선보여 승객들은 아이처럼 즐거워하며 ‘한번 더’를 외쳤다.

▲ 좌석을 돌려 차창 밖으로 보이는 야경을 감상하고 있는 연인들./ 박민제 인턴기자

기차 출발 후 40여분이 지나자 3호차에 설치된 이벤트 실에는 다양한 문화 공연이 펼쳐졌다. 전자바이올린과 3인조 재즈그룹 블루 캔버스의 촉촉한 재즈선율은 와인 한잔과 어우러져 기차여행의 즐거움을 더했다. 문화공연은 열차 내 방송시설을 통해 각 객실에도 전달되어 협소한 이벤트 실에 들어오지 못했던 승객들의 아쉬움을 그나마 달래 주었다.

▲ 와인과 음료수로 건배를 하고 있는 한 가족./ 박민제 인턴기자

2시간여의 운행 끝에 기차가 응봉역을 지나며 조명이 꺼지자 들떠있던 기차 분위기는 차분하게 가라앉았다. 조용한 음악과 아름다운 야경이 30여 분간 흐르고 서울역으로 기차가 들어서자 승객들은 아쉬워하며 다시 자신의 일상으로 돌아갔다. 초등학교 동창들과 함께 열차를 이용한 강영위(39)씨는 “오랜 만에 열차여행을 하니까 예전에 남행열차 타고 수학여행 갔던 시절이 생각났다”며 “그 당시 오징어 땅콩을 팔던 아저씨가 지금은 없어서 조금 아쉽다”고 말했다. 동네 친구들과 함께 왔다는 이미화(44)씨는 “첫 운행이라 약간은 미흡했던 준비가 아쉽지만 아름다운 야경과 와인 한 잔이 너무 잘 어울려 좋았다”며 “평상시에 무심하게 지나쳤던 서울의 야경을 완행열차를 타고 천천히 감상하니 색다른 맛이 느껴져 즐거웠다”고 말했다.
매주 수요일, 목요일 서울역을 오후 7시 15분에 출발하는 야경순환열차는 신촌역에서 한 번 정차해 승객을 태운뒤 운행을 계속하며 전체 소요 시간은 2시간 30여분이다. 출발 당일 오전까지 인터넷(www.ktx21.com)과 전화(02-393-3100)로 예약하면 된다. 이용요금 2만6000-2만9000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