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의 이야기

[요리]추석 상차림 몇가지

봄의화신 2010. 9. 10. 12:03

요리 고수들의 제안 추석 상차림

“차례를 제대로 지내는 집안의 맏며느리다 보니 명절이 되면 격식에 맞추어 상을 차리는 편이죠. 이때 빠지지 않고 올라가는 것이 쇠고기산적이에요. 식어도 기름이 끼지 않게 하려고 산적은 거의 우둔이나 홍두깨로 만들었는데 식으면 뻣뻣하고 맛이 없어요. 그래서 얼마 전부터는 섭산적을 상에 올리기 시작했어요. 부드러운 맛을 주기 위해 배즙을 넉넉히 넣고, 기름기가 약간 있는 등심 부위를 다지기 때문에 호둣가루를 넣어 기름진 맛을 줄여 양념한답니다.

또 추석 때면 알토란으로 국을 끓여 상에 올리는데 아린 맛 때문에 먹지 않는 식구들이 있어요. 그래서 아린 맛을 없애기 위해 들깻가루를 풀어 부드럽고 고소한 맛이 나도록 했죠. 매년 하는 잡채가 지겹고 퉁퉁 불은 당면이 보기 싫어 사찰음식처럼 우엉과 채소만 넣고 잡채를 무쳐 내었더니 어른들이 무척 좋아하시더라고요.

채소만으로 부족하고 뭔가 탄수화물이 들어가야 허전하지 않을 것 같아 당면 대신 떡이나 밀전병을 부쳐 채 썰어 넣었더니 모두 좋아하는 추석메뉴가 되었답니다. 그래도 추석의 재미는 송편 빚기에 있는 것 같아요. 각각의 반죽을 떼어 갖은 모양으로 만들면 아이들도 재밌어 하고 색감도 예뻐 더 맛있게 느껴진답니다.”

호둣가루를 넣은 섭산적

재료
쇠고기(등심) 다짐육 600g, 호둣가루 약간 
양념 간장 4큰술, 설탕· 배즙·호둣가루 2큰술씩, 다진 파·다진 마늘·다진 양파·깨소금·참기름 1큰술씩, 후춧가루 약간

만드는 법
1
쇠고기 다짐육은 핏물을 닦아내고 분량의 양념으로 밑간한다.
2 ①은 끈기가 생기게 고루 오랜 시간 치댄 후 1㎝ 두께의 20×25㎝ 정도 직사각형으로 편다.
3 달군 팬이나 석쇠에 산적을 올리고 노릇하게 구워 호둣가루를 뿌려 낸다.

오색꽃송편

재료
멥쌀가루 5컵, 소금 1큰술 반죽 재료 단호박 ¼개, 포도주스·체리주스 1컵씩, 녹찻가루 4큰술, 뜨거운 물 적당량 소 재료 풋콩 소(풋콩 2컵, 소금 약간), 밤소(밤 30개, 꿀 2큰술, 소금·계핏가루 약간씩), 깨소(깨소금 ½컵, 설탕 3큰술, 소금 약간)

만드는 법
1 멥쌀 5컵을 잘 씻어 반나절 정도 불린 후 방앗간에서 소금 1큰술을 넣고 빻는다. 이것을 두 번 정도 체에 내린 후 5등분한다.
2 단호박은 쪄서 속만 체에 내리고 포도와 체리주스는 양이 반으로 줄 때까지 각각 냄비에서 중불로 조린다.
3 풋콩은 껍질을 까 삶아 식힌 후 소금으로 간해 준비하고 밤은 삶아 껍질을 까고 체에 내린 후 소금과 꿀을 섞어두고, 깨소는 분량대로 섞어 준비한다.
4 5등분해둔 쌀에 단호박 내린 것, 포도·체리 주스를 넣고 농도를 봐가며 뜨거운 물을 넣어 차지게 반죽한다.
5 녹찻가루는 쌀가루와 섞어 뜨거운 물을 넣어가며 차지게 반죽한 후 각각의 반죽을 젖은 행주로 덮어준 뒤 밤톨 크기로 떼어 둥글게 빚느다. 그런 다음 속을 파서 소를 넣고 송편을 빚은 후 취향에 따라 예쁘게 장식한다.
6 김이 오른 찜통에 젖은 보자기와 솔잎을 깔고 30분 정도 익힌 후 찬물에 재빨리 담갔다 건져 참기름을 발라 상에 낸다.

토란 쇠고기 들깨탕

재료
토란 500g, 쇠고기(양지) 100g, 쌀뜨물 2컵, 들깻가루 1컵, 다시마(5×5㎝) 3장, 쪽파 4대, 물 8컵, 후춧가루 약간 쇠고기 양념 국간장·다진 마늘 1큰술씩, 참기름 ½큰술, 후춧가루 약간

만드는 법
1 토란은 껍질을 벗긴 뒤 소금을 넣은 쌀뜨물에 살짝 데쳐 찬물에 헹군다.
2 다시마는 염분을 닦고 1×2㎝ 크기로 자르고, 쪽파는 송송 썬다.
3 쇠고기는 결 반대로 납작하게 썰어 분량의 양념으로 밑간한다.
4 냄비에 쇠고기와 토란, 다시마를 넣고 볶다가 물 6컵을 부어 끓인다.
5 토란이 익으면 들깻가루를 푼 물 2컵을 마저 넣고 끓여 소금, 후춧가루로 간을 한 후 쪽파를 넣고 불을 끈다.

버섯 떡잡채

재료
떡볶이 떡 400g, 느타리버섯 100g, 불린 표고 6개, 새송이 2개, 양파 ½개, 당근·애호박 ¼개씩, 잣가루·식용유·소금·후춧가루 약간씩 떡 밑간장 참기름 ½큰술, 간장 1작은술, 깨소금 약간 버섯 밑간장 간장·다진 파 2큰술씩, 설탕 1큰술, 참기름 2작은술, 후춧가루·깨소금 약간씩

만드는 법
1
떡볶이 떡은 끓는 물에 데친 후 밑간 양념으로 무쳐둔다.
2 표고, 새송이는 곱게 채 썰고 느타리는 쭉쭉 찢어 분량의 밑간으로 양념해둔다.
3 당근과 양파, 애호박은 5㎝ 길이로 곱게 채 썬다.
4 ③의 재료를 기름 달군 팬에 각각 넣고 소금, 후춧가루로 간하여 볶아 낸다.
5 팬에 버섯을 볶아 익힌 후 밑간한 떡을 넣고 마저 볶아 낸다.
6 볼에 ④와 ⑤의 재료를 넣고 버무린 후 소금, 후춧가루로 간을 맞추고 접시에 담고 잣가루를 뿌려낸다.


 / 여성조선
   진행 강부연ㅣ사진 이보영, 강현욱, 김세영